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미국 디트로이트는 20세기초창기 자동차산업 성장의 최대수혜지역이었음
그러나 현재 인구 최대 185만명에서 1/3 로 축소
70년대 중동 오일쇼크 이후 연비좋은 일본 ,독일차 (미국은 힘좋은차 연비고려하지 않음) 선호
미국 자동차생산은 경쟁력악화로 인한 생산은 감소되고
일자리가 줄어든 사람들은 디트로이트를 떠나기 시작함
이 시기에 일본 프라자 합의 이후 환율변경에 따른 대응으로 미국 현지에 자동차공장을 설립.
당시 노조의 압박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왔던 남부 지역 (이후 독일, 한국도 포함) 에 설립하면서 디트로이트(북부) 인구 감소는 가속화됨
생산인력 감소는 점차 재정감소, 복지비용증가로 이어짐 (저소득층 노약자 인구가 주가 됨)
이런 현상은 우리나라의 구미 군산 울산 거제 현재 모습과 비교해 생각해 볼 수 있음.
결국 부동산을 포함 돈의 흐름은 가치가 있는 곳으로 옮겨간다는 점을 고려해서 투자할 필요가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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