하얀 욕조를 갖고 싶었어요..
우리집에는 누런 색 , 자주색 이따위 색상 욕조만 있어 와서 한번씩 리폼을 했습니다.
욕실 코팅 두 번의 경험을 공유합니다.
1. 욕조 및 세면대 페인팅 작업
- 사용제품 솔**톤
- 특징 : 경화재 + 주재 섞어서 사용, 페인트 붓 작업
- 가격 : 세면대 + 욕조 1000ml 가격 약 14만원 (부자재 불포함) , 살짝 부족하게 느껴짐
- 작업시기 : 2015년 6월 (사용기간 2년 이상)
- 단점 : 가격 비싼편, 페인트붓칠 롤라작업 중에 이물질이 떨어져 같이 굳기 쉬움
2. 욕조 페인팅 작업
- 사용제품 호**
- 특징 : 스프레이 형태 작업 (페인트형도 판매, 경화재없음)
- 가격 : 5~6만원 선 (스프레이 2통 사용 ), 살짝 부족하게 느껴짐
- 작업시기 : 2018년 12월 (사용기간 1개월)
- 단점 : 마스킹작업, 환기 대책이 필요함. 잘못하면 스프레이 가루가 온 집안에 날릴 수 있음( 온 집안이 하얗게 ...ㅜㅜ)
글을 쓰려던 이유는 최근에 작업한 2번 페인팅작업이 만족스럽지 못해서 였습니다. 언급된 단점 외에도 작업 후 작은 충격에도 페인트가 벗겨지는 문제가 생겼기 때문이죠. 1번페인팅 작업을 언급한 이유는 상대적으로 내구성이 좋다고 생각해서 였구요.
원래 결론지으려던건 초보자인 경우 스프레이 작업보다는 깔끔함이 덜하더라도 페인팅작업을 추천하고, 경화제를 섞어서 사용하는 제품이 내구성이 더 좋다? 라고 정리하려 했으나 한 두가지 짚고 넘어갈 점이 있더군요..
- 페인팅 작업은 스프레이작업보다 깔끔함이 떨어진다?
초보자라면 둘다 깔끔함을 기대하기 어렵다 말하는게 정답입니다. 스프레이 작업시에도 분사량 조절에 실패하면 페인트작업과 별반 다를게 없는 결과가 나올겁니다. 아주 약간 스프레이가 더 깔끔했습니다.
- 경화제 와 분리된 제품이 내구성이 좋다?
경험상 그렇게 생각을 했습니다만... 최근 1번 작업 제품 판매 리뷰에서 벗겨짐에 대한 불만 내용이 있는걸 확인했습니다. 제가 2년전 사용한제품이 동일한 제품이었다면 건조 시간 등 다른 원인때문에 내구성이 결정되는건 아닌건가 싶은 생각입니다. 1번 작업의 내구성은 전혀 문제가 없었고. 2번 작업의 경우 5일 정도 건조시켰으나 (습한?)환경때문인지 완전 건조가 안된 느낌이 들었습니다. 작업과정의 문제라 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네요.
할 얘기는 다 한거 같고.. 욕실 사진 올려봅니다.
1번 작업전 욕조와 세면대
1번 작업중 (1회 칠한 후 말리면서 찍은 사진)
1번 작업완료 직후 ( 얼핏 사진상으로만 깔끔해 보이며 실제로도 자세히 안보면 그럭 저럭 봐줄만 함 )
1번 2년 6개월 사용 후 (이사살때쯤 짐 정리하고 청소해둔 상태. 사진상으론 오히려 깨끗해보이나 갓 작업했을때보다 많이 더러워짐)
2번 작업전 (전형적인 옛날 욕실 색깔)
2번 1차작업(환기작업 미실시 . 페인트작업처럼 마스킹만 하고 작업하다가 숨막혀 죽을뻔.. 욕실 외부로 가루날림. X됨..)
2번 2차작업(그나마 덜 날림)
2번 작업완료 (5일간 건조 후 사용하였으나 샴푸통 떨어지면서 바닥 벗겨짐. 원래 색이 드러남 ㅜㅜ )
욕조를 교체하고 싶었으나 띁어낼 수 없는 구조라.. 벗겨진 부분 보수해가면서 쓸 예정입니다. 결국 자기만족이라는..
작업하실 분들은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셨으면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