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교항목 |
Native OS방식 |
Web App방식 |
Hybrid 방식 |
1. 실행속도 |
m 모든 앱들이 Android, iOS 등 각 운영체제의 커널과 UI 프레임웍이 제공하는 서비스들을, 직접 호출 실행함으로, 실행속도가 빠르고, 안정됨 m 앱 프로그램 내부기능이 최종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 형태로 사전에 최적화 및 컴파일되어 실행속도 자체가 빠르고, 프로그램 사이즈도 매우 경량화됨 |
m 앱을 실행할 때 모든 기능이, 웹브라우저의 서비스를 경유해서 간접적으로 실행됨으로, Native OS방식대비 느리게 작동함 m 특히 대부분 처리기능이 HTML, Java Script 등 인터프리터 랭귀지를 한 줄씩 해석하면서 실행함으로, 복잡한 업무로직이나 UI처리 시에 현저하게 속도가 저하됨 |
< 좌측과 동일함 > |
2. 보안성 |
m 특히 이 방식은 앱 프로그램 내부실행 코드가 완전히 기계어로 컴파일되어, 시스템 내부의 처리정보 노출 또는 처리 중간에 조작 등이 거의 불가능함 |
m 최종 실행 프로그램이 인터프리터 랭귀지로 구현되어 HTML, Java Script 소스가 그대로 노출되고, 관련 기술을 이해한 사람이면, 처리도중에 값 조작도 가능 |
m < 좌측과 동일함 > |
3. 장치 제어 |
m 오늘날 모바일 디바이스들에 장착된 GPS, Camera, G-Sensor 등 모든 주변장치들을 완전하게 제어 및 통제할 수 있음 |
m 오늘날 모바일 디바이스들에 장착된 GPS, Camera, G-Sensor 등 주변장치들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어서, 고기능 앱 개발이 어려움 |
m GPS, Camera 등 주변장치를 제어하는 기능은 Native OS기반으로 만든 모듈을 사용해 구현함(각 OS마다 다른 모듈 장착) |
4. UI 방식 |
m Android, iOS 등 각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다양한 UI 및 UX 기능을 모두 구현할 수 있음 m 특히 음성인식과 조작이나 번역 등과 같은 혁신적인 서비스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음 |
m 처음부터 웹문서 표현 및 조작을 위해 고안된 웹브라우저의 UI방식만 사용이 가능하며, 네이티브 방식이 제공하는 다양한 UI, UX 기능들은 적용할 수 없음 m 스마트폰의 첨단화 및 모바일화에 따른 다양하고 최신 UI기술들의 적용이 쉽지 않음 |
m < 좌측과 동일함 > m < 좌측과 동일함 > |
5. Stand- Alone지원 |
m 원격서버와 접속을 통한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는 물론, 모바일기기 내부에서 대용량 파일 및 데이터 처리가 매우 용이함 |
m 서버와 접속한 데이터 처리는 용이하나, 모바일기기 내부의 대용량 파일 및 데이터 처리에 제한이 많음(HTML5가 일부 지원함) |
m < 좌측과 동일함 > |
6. 기간계 연계 |
m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접속을 내부고객(B2B)를 위한 Connect방식과 외부고객(B2C)를 위한 Disconnect방식을 모두 지원 가능하여, 통신 트래픽, 처리속도, 서버부하 등 측면에서 최적화된 시스템 운영환경을 실현할 수 있음 |
m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에 접속방식이 Disconnect 방식만을 채택하여, 외부사용 고객(B2C)에게는 적합하나 ERP, CRM, GW 등 계속접속 상태가 필요한 내부고객에게는 통신 트래픽, 처리속도, 서버의 부하 등 측면에서 문제가 많음 |
m < 좌측과 동일함 > |
7. 앱 개발 및 운영 |
m 앱 제품을 운영체제 별로 각각 개발해야 함 |
m 앱을 한번만 개발하면, 운영체제와 상관없이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실행이 가능함 |
m < 좌측과 동일함 > |
출처 : (주)원더풀소프트.